말차의 블로그질.

ASTM C 511 양생수조 관리 본문

건설/품질

ASTM C 511 양생수조 관리

말차 -말차- 2018.10.12 09:48

ASTM C 511 


Standard Specification for Mixing Rooms, Moist Cabinets, Moist Rooms, and Water Storage Tanks Used in the Testing of Hydraulic Cements and Concretes1


콘크리트 양생수조 관리에 관한 규정입니다.


* 회사가 소유한 규격이라서 문제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중 


Tank Storage Water 


탱크 저장 수 - 저장 탱크의 물은 수산화칼슘이 표본에서 침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산화칼슘으로 포화되어야한다 (주 6). 수산화칼슘 (고 칼슘 수화 석회)으로 포화되지 않은 물은 시험편에서 석회가 침출되어 시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저장 탱크에는 사용하지 않아야한다. 수산화칼슘으로 포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수산화칼슘이 존재해야한다. 침출을 방지하기위한 석회의 포화 상태에서 석회는 탄산 칼슘 (석회석)이 아니라 고칼슘 수화 석회를 의미합니다. 용어 C51을 참조하십시오. 저장 탱크의 물은 고갈 된 칼슘 이온을 대체하기 위해 1 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간격으로 철저히 교반해야합니다. 탱크는 24 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간격으로 3g / L의 수산화칼슘을 함유 한 물로 세척하고 다시 채워야한다 (주 7).


요약하면 수조의 양생수를 교체시 수산화캴슘을 보중해줘야 되는데 국내는 PH를 맞추어야 된다 등의 이야기가 있는데 해당규격에는 탄산칼슘을 3g/L 로 만들어서 채워주면 된다는 말입니다.


C511_2013.pdf


0 Comments
댓글쓰기 폼